BYD, “전기차 배터리에서 시작, 완성차로 마무리한다” | 반도체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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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전기차 배터리에서 시작, 완성차로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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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설립된 BYD는 배터리, 전기 모터, 전자 제어 시스템, 반도체 칩 등의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배기가스가 없는 모빌리티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는 회사이다. BYD는 배터리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를 지향하며 지속 가능한 혁신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화석 연료 의존도가 낮은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비즈니스를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BYD는 EV 산업의 안전성, 내구성 및 성능에 혁신을 가져온 획기적인 블레이드 배터리를 개발했다. 이런 결과물은 최고의 시스템 효율성 및 통합 차량 인텔리전스에 최적화한 탁월한 전기 파워트레인 기술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 회사의 특허받은 Bade Battery의 단일 셀은 어레이로 함께 배열된 다음 배터리 팩에 삽입된 구조이다. 최적화된 배터리 팩 구조로 인해 배터리 팩의 공간 활용도가 기존 리튬 인산철 블록 배터리에 비해 50% 이상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못 침투 시험에서 관통된 후에 연기 또는 불을 방출하지 않은 이 배터리의 표면 온도는 30에서 60℃에 불과했다. 동일한 조건에서 삼원 리튬 배터리는 500℃를 초과하여 격렬하게 연소되었으며 기존의 리튬 철 인산염 블록 배터리는 공개적으로 화염이나 연기를 방출하지 않았지만 표면 온도는 200 ~ 400℃의 위험한 온도에 도달했다. 

이는 곧 블레이드 배터리가 장착된 EV는 심하게 손상된 경우에도 화재에 훨씬 덜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레이드 배터리는 또한 찌그러지고 구부러지고 용광로에서 300℃로 가열되고 260% 과충전되는 것과 같은 다른 극한 테스트 조건을 통과했다. 이들 중 어느 것도 화재나 폭발을 일으키지 않았다.

BYD는 NVIDIA DRIVE Orin™ 중앙 집중식 컴퓨팅 플랫폼을 여러 NEV에 채택하고 있다. 현재 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능의 차량용 프로세서인 DRIVE Orin은 차세대 NEV, 로보택시, 셔틀 및 트럭을 위한 운송 업계의 AI 엔진으로 자리매김했다. 엄격한 산업 안전 표준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DRIVE Orin 플랫폼은 초당 최대 254조 회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자율주행 기능을 구동하는 동시에 수많은 심층 신경망을 실행하여 최고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BYD는 또한 NVIDIA GeForce NOW™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차량에 도입하여 차량 내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NVIDIA와 협력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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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괄적 기술로 최적의 성능과 더 나은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BYD는 특히 반도체 제조를 아우르는 수직 공급망을 갖추며 원활한 시스템 통합과 제조의 안정성을 구축했다. 탄소 배출에 따른 오염을 줄이고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통해 지구의 온도를 1℃ 더 내리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동참하는 BYD의 노력이 이런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청정 지구를 위한 목표는 오랫동안 BYD의 최우선 순위이자 미래를 향한 비전이다. 20년간 혁신을 주도한 BYD는 2008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양산 차량을 선보인 바 있다. 작년에는 글로벌 자동차 OEM 업체 최초로 BEV(배터리식 전기차) 및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집중하기 위해 ICE(내연 기관) 차량 생산을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BYD는 전 세계 신에너지 자동차(NEV)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이자 시가 총액 기준 세계 3위의 자동차 브랜드다. 9년 연속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BYD는 작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신에너지 승용차를 260만대 넘게 생산했으며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유럽 시장에 진출했다. 

이 회사는 현재 6개 대륙, 70여 개국, 400여 개 도시에서 탄소 배출량을 1400만 톤 이상 줄이고 있으며 2021년 포천 글로벌 5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린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유럽 본사를 둔 BYD는 1998년부터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지사를 운영했으며 헝가리에 e버스(eBUS) 사업을 위한 첨단 제조 시설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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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슈 BYD 유럽 및 국제 협력 사업부 총괄 겸 매니징 디렉터는 ”당사는 고객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전기차와 함께 유럽에 상륙했다. 우리는 프리미엄 장비가 기본 요소로 장착된 안정적이고 실용적이며 편안한 차량을 출시하고 있으며 유럽 자동차 산업과 디자인, 연구·개발, 제조, 판매, 애프터서비스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아우르는 생태계를 매우 존중한다”며 자신감을 표했다.

BYD는 유럽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의 유명한 렌터카 회사인 SIXT와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2022년 4분기부터 SIXT 고객에게 순수 전기 차량을 제공하면서 전기 모빌리티의 채택을 가속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자동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BYD는 자사의 강점을 활용해 첨단 기술, 고품질 제품과 더불어 더 넓은 시장으로 진입하는 중이다. 블레이드 배터리, DM-i 슈퍼 하이브리드 기술, e-플랫폼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2021년의 경우 59만 3745대의 신에너지 차를 포함해 73만 93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전년도 대비 무려 231.6% 성장을 기록했다. 

중국에서 9년 연속 신에너지 차 부문 1위의 위상을 굳힌 BYD는 작년 상반기 63만 8157대의 신에너지 차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4.8% 증가한 수치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BYD의 신에너지 차는 400개 이상의 도시와 6개 대륙 70개 국가 및 지역에서 판매 중이다. 이러한 자신감에 힘입어 작년 여름에는 일본 승용차 시장으로도 진출했다.

BYD는 2022년 3월부터 내연 기관 자동차 생산을 중단했다. 배터리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만 생산하기로 해 운송업의 저탄소 전환에 있어 완벽한 본보기가 됐다. 

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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