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이 중요시 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듀얼다이 센서 제품 소개 | 반도체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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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이 중요시 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듀얼다이 센서 제품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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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OS기술기반으로 하는 홀 효과 센서의 비 접촉 측정방식 원리는 수년간 자동차 전장 제품에 사용됨으로써 그 가치가 입증되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자동차 도어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은 경우 이를 스위칭 타입의 홀 센서가 감지하여 출력을 내보내게 된다. 한편, 선형 출력 홀 센서는 가속 페달의 위치를 검출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파라미터들은 점화기관의 전자제어에 있어서도 필요하며 엄격하고 엄밀한 정확도가 필수 조건이 되며 홀 센서를 이용한 자기장 측정 방식은 매우 높은 강건성을 갖는다. 보다 정확한 파라미터 값을 위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Junction temperature이다. 온도보상을 가장 최상의 조건으로 하기 위해서는 동일 Die, 그리고 홀플레이트 자체에 온도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온도센서 역시 제품으로서의 공차오차는 존재한다(최상의 성능을 위해서는 온도센서에 대한 체크도 필요하다).

일단 반도체가 제조되면 테스트 공정이 수행되는데 일정한 외부 테스트 온도가 선택되고 온도센서가 측정한 값과 비교하게 된다. 대기온도와 Junction 온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선형화 기능이 이용 된다. 안전한 동작성능 확보를 위해 두 개의 서로 다른 온도에서 이 과정이 수행된다. 일정한 외부 온도는 매우 정확하고 잘 알려진 자기장을 인가하고, 홀 센서의 응답을 검출함으로써, 홀 소자의 동시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80년대 이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측정 작업은 홀 센서의 도움으로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측정된 데이터의 신뢰성이라는 측면에 있어서는 최

근 10년동안 지속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요구되고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 도어 열림 검출을 실패하는 경우 는 크게 위험한 상황은 아니지만 운전자가 운전시 조작하는 엑셀페달의 경우 위치 검출에 문제가 생기면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안전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센서를 한 개만 쓰지 않고 같은 위치 측정에 두 개의 센서를 쓰는 방법이 있다. 두 개의 센서 시그널을 비교 하여 에러 여부와 정상동작 여부에 대해 좀더 엄밀한 대비가 가능하다...(중략)

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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