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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 MWC 2019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 있는 수치 제공



전세계 IT 지출 전망

2019년 전세계 IT 지출은 2018년보다 3.2% 증가한 3조 7,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IT 지출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해 기업용 소프트웨어 부문의 탄탄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 전세계 소프트웨어 지출 규모는 8.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2020년에는 8.2% 더 성장하며 총 4,6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에 대한 예산 배정을 늘리는 등 기업들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지출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휴대전화 시장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디바이스 분야는 2019년에 1.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미국, 서유럽 등 가장 규모가 크고 포화도가 높은 스마트폰 시장은 휴대폰 교체 주기에 따라 좌우된다. 삼성이 차별화된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출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애플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가치 대비 가격이 높아, 소비자들이 기존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면서 2018년 휴대전화 시장은 1.2% 하락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트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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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분기 및 2018년 전세계 PC 시장 점유율

2018년 4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은 총 6,86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한 해 간 PC 출하량은 2억 5,940만대를 돌파하며 2017년 대비 1.3% 감소했다. 가트너의 애널리스트들은 2018년에 낙관적인 징후가 있었지만 두 가지 주요 트렌드가 업계에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트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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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018년 4분기 최종 사용자 대상 스마트폰 판매량은 4억 84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0.1% 성장에 그치며 둔화된 양상을 보였다. 애플의 판매량은 11.8% 하락하며 2016년 1분기 이래 사상 최악의 분기별 하락세를 기록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트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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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2018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소프트웨어 관련 전세계 지출액은 작년보다 57% 증가한 6억 8천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2022년 RPA 소프트웨어 지출액은 총 2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는 매출 10억 달러 이상인 조직의 60%가 올해 연말까지 RPA 툴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2년 말에는 대기업 및 초대기업의 85%가 어떤 형태의 RPA를 구축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에는 RPA의 평균 가격이 약 10%에서 15% 가량 낮아지면서 도입률을 견인할 것이며, 조직들이 기술을 통해 비용 절감, 정확도 향상, 규정 준수 개선 등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하면서 RPA 도입률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RPA는 모든 곳에 두루 적용 가능한 기술이 아니며, 오히려 다른 자동화 솔루션이 더 나은 결과를 달성하는 경우도 있다. RPA 솔루션은 조직이 체계적인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자동화된 기능을 레거시 시스템에 추가하며, 이를 다른 IT 옵션으로는 연결할 수 없는 외부 시스템에 연결하려는 목적으로 활용할 때에 가장 효과적이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트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웨어러블

2019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출하량은 2018년보다 25.8% 증가한 2억 2,5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최종 사용자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출 금액은 4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162억 달러는 스마트워치에 지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에는 7,400만 대의 스마트워치가 출하되며 전체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최상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가트너는 2022년에 이르면 이어웨어 디바이스인 ‘히어러블(hearables)’의 출하량이 1억 5,800만대에 달하며 순위를 뒤집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2022년 스마트워치의 출하량은 1억 1,500만 대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는 2022년까지 애플의 에어팟(AirPods), 삼성의 기어 아이콘X, 플랜트로닉스(Plantronics)의 백비트 핏(BackBeat FIT)과 같은 이어웨어 디바이스의 통신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되면서, 전체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 중 3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이어웨어 디바이스는 피트니스 및 건강 코칭, 통신 및 엔터테인먼트, 보청기 및 의료기기, 그리고 전문가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트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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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네트워킹

2022년까지 대부분의 5G 배포는 전국적 규모가 아닌, 국지적 배포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는 전세계 통신사업자(CSP) 중 2025년까지 상용 5G 네트워크를 출시할 이들은 45% 미만일 것으로 전망한다.  많은 통신사업자들이 그들이 배포하는 모든 것이 5G라고 주장하지만, 이들이 배포하는 것은 LTE를 리브랜딩한 것이거나 한 단계 발전시킨 것, 또는 매우 제한된 범위에 배포된 5G의 하위 집합일 수 있다.

5G 본격 도입을 저해할 요인은 다음과 같다.

• 5G는 고주파 무선 스펙트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5G 배포에는 4G나 LTE보다 두 배 이상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에 따라 많은 수의 신규 무선 통신 장치가 배치될 것이다.
• 스펙트럼 할당 진행 속도가 느리다.
• 4G나 LTE는 성공적이며 수익성이 있다.
• 필요한 비용 투자를 충당할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없다.

북미와 중화권, 일본의 네트워크 기반 통신사업자들은 2023년까지 전국 90%에 5G 서비스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개시한다. 서유럽 통신사업자들도 2026년까지 이와 유사한 서비스 규모를 달성할 예정이지만, 그 외 지역은 2026년까지 동일한 서비스 규모를 달성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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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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