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HM, 자가 진단 기능이 내장된 전원 감시 IC 개발
ADAS, 자동 운전에 필요한 기능 안전 대응 시스템 구축에 기여
로옴(ROHM)주식회사( www.rohm.co.kr)는 ADAS (첨단 운전 지원 시스템) 및 자동 운전용 센서 · 카메라, 전동 파워 스티어링 등, 고도의 안전성이 필요시되는 차량용 어플리케이션의 전원 시스템용으로 기능 안전*1 대응을 서포트하는 자가 진단 기능 (BIST : built-in self test) 내장의 전원 감시 IC BD39040MUF-C를 개발했다.
BD39040MUF-C는 ADAS용 센서 모듈 등에 탑재되는 전원 시스템에 대해, 기존의 전원 시퀀스 (투입 순서)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외장하는 것만으로, 기능 안전에 필요한 감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전원 감시 IC다. 기능 안전에 필수인 전압 감시 기능 (Power Good 기능, 리셋 기능) 및 ECU의 주파수 감시 기능 (워치독 타이머) 등과 더불어, 업계 최초로 전원 감시 IC에 자가 진단 기능을 내장했다.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기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전원 감시 IC 자체의 잠재적인 고장을 검사할 수 있으므로, 기능 안전에 요구되는 안전한 시스템 구축에 기여한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3mm×3mm의 소형 패키지로 제품화함으로써, 소형화가 요구되는 ADAS용 어플리케이션에 최적이다.
앞으로도 로옴은 시스템의 최적화 및 저전력화를 실현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ADAS 및 자동 운전 등 자동차의 기술 혁신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BD39040MUF-C는 업계 최초로 자가 진단 기능을 내장한 전원 감시 IC로서, 하기 특징을 통해 ADAS, 자동 운전에 필요한 기능 안전 대응 시스템의 구축에 기여한다.
1. 자가 진단 기능으로, 기능 안전에 필요한 신뢰성 향상
기능 안전에 있어서, 한층 높은 안정성 요구 레벨 (ASIL)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전원 감시 기능 자체의 잠재적인 고장을 검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과전압 감시 등의 감시 기능이 이상 상태를 검출할 수 없을 때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고장을 인지할 수 없는 「잠재적 고장」이 되고, 이러한 「이상 상태」를 검출할 수 없어 매우 위험하다. BD39040MUF-C는 독자적인 회로 기술을 통해, 업계 최초로 전원 감시 IC에 자가 진단 기능을 내장함으로써, 잠재적 고장이 있을 경우 사전에 통지할 수 있다. 또한, 통상 동작 시에도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준전압 회로, 발진기 회로를 다중화하여, 상시 상호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2. 기존의 전원 시스템에 대응 용이
BD39040MUF-C는 기존의 전원 시스템에 기능 안전 대응이 요구되는 경우, 전원 시퀀스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외장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기능 안전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ECU용의 주파수 감시 (워치독 타이머)는 외장 저항으로 감시 주파수의 변경이 가능하며, 감시의 유효 타이밍 ON / OFF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소형화가 요구되는 ADAS계 어플리케이션에 최적인 3mm×3mm의 소형 패키지를 채용했다. 이에 따라, 향후 기능 안전 수요가 높아지는 ADAS 및 자동 운전 등, 소형화가 요구되는 안전 운전 지원 모듈에 대응이 용이하다.
3. 차량용 전원과 ECU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감시 기능 내장
BD39040MUF-C에는 전원이 필요로 하는 과전압 감시 기능 및 저전압 감시 기능 (Power Good 기능), ECU가 필요로 하는 주파수 감시 (워치독 타이머) 및 리셋 기능 등, 풍부한 감시 기능을 내장하여, 폭넓은 시점에서 기능 안전 구축을 서포트한다. 특히, 워치독 타이머에는 고장 검출의 감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주파수가 범위 내인지 감시할 수 있는 Window 타입을 채용하여, 고정밀도 감시를 실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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