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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운동: 혁신에서 상품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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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밥 마틴(Bob Martin),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


새로운 것을 만들기 위해 기본적인 전기기계 부품을 만드는 사람, 즉 기술 메이커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고, 이는 전문적인 전기 회로 설계가 만드는 영향력도 증가시킨다. 이러한 혁신가들은 단일 보드 컴퓨터 또는 모듈 등 아마추어 메이커가 사용할 만한 제품들을 혁신 과정에 결합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아마추어 메이커들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의 품질이 개선되고 있어 전문적인 전기 설계 엔지니어들은 더욱 간편하고 비용 대비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러한 도구들을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반복 작업의 비용이 감소해서 더욱 빠르게 반복할 수 있다. 센서를 추가로 설치한 후 예제 코드를 이용하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상대적으로 복잡한 시스템을 어느 때보다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다. 덕분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한 후 더욱 빠른 속도로 제품이 탄생하고,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출시하려는 설계 엔지니어들은 더욱 많은 기회를 갖게 되었다.
혁신가들은 아이디어를 제품 생산까지 성공적으로 실현하는 과정에서 사업적, 기술적으로 많은 난관을 항상 겪어 왔다. 오늘날 3가지 동향 덕분에 이러한 난관 중 일부가 사라질 잠재력이 있다. 반면 새로운 난관들도 나타난다. 혁신적 아이디어부터 상품화의 과정을 통과하려는 전기 설계 엔지니어들은 이러한 동향들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야 한다.

첫 번째 동향: 속도

속도는 혁신적 아이디어가 제품이 되는 방식을 바꾸는 주요 동향이다. 3D 프린트, 빠른 시제품화,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 덕분에 전기 설계 엔지니어들은 아이디어를 매우 빠른 속도로 시제품으로 제작하여 빠르게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이렇게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면 간편하게 상품화 과정을 반복할 수 있어서 설계자, 기업들, 고객들까지 장점을 누린다. 이는 혁신에서 상품화로 이어지는 전체 과정이 속도를 낼 수 있고 그래야 한다는 착각을 만들 수 있다.
상품으로 생산할 수 있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는 전기 설계 엔지니어들을 예로 들어보자. 이들은 최소한 올바른 조건에서는 작동하는 버전의 시제품을 생산했고 메이커 페어에 참석할 것이다.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한 후 이들은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를 찾아, 예를 들어 점심용 도시락 크기의 시제품을 카드 무리만한 크기로 급격하게 줄이려고 할 것이다.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매우 간단한 장치가 아니라면 많은 변화가 한번에 일어나기 때문에 훨씬 작아진 시제품이 처음부터 작동할 가능성은 낮다. 게다가 복잡한 장치를 작은 보드 속에 집어넣었기 때문에 성능을 검사해서 버그를 제거하기가 어렵다.
점진적인 접근법은 느리지만 더욱 효율적이다. 단계를 거듭하면서 제품의 크기를 축소시키면 버그를 제거하고 레이아웃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중간 단계마다 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하면 시간과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는 이러한 단계에 저항할 것이다. 그러나 결국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점진적 접근법은 결국 효과를 발휘한다. 문제들을 격리시킬 수 있고 그러한 과정에서 문제들이 해결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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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동향: 고객에 대한 접근

고객에 대한 간편한 접근은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드는 주기에 영향을 끼치는 또다른 동향이다. 사실 고객에 대한 접근이 간편해지면 죽음의 계곡으로 향할 수도 있다. 죽음의 계곡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기 위해 앞의 예로 돌아가 보자. 엔지니어들은 괜찮은 제품을 개발해서 심지어 온라인을 통해 수백 개의 제품을 판매하기도 할 것이다. 그러자 주요 소매업체가 제품을 발견하고 수천 개의 제품을 주문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러한 주문을 처리하려면 자재부터 장비 등 모든 분야에서 대규모로 선행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엔지니어들은 소매 판매로 얻은 수익으로 투자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소매업체는 종종 대금을 늦게 지불하며, 잠재적으로 분기별 1회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이제 엔지니어들은 죽음의 계곡, 즉 선행 투자에 자금이 지출된 시간과 실제 수익이 발생하는 시간에 차이가 발생할 위험에 빠진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라도 죽음의 계곡은 신생 기업을 파괴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려면 혁신가들은 대량 주문을 이행하려 시도하기 전에 자금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충분하다는 말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설명하자면, 제품을 생산해서 유통하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는 항상 발생한다. 따라서 혁신가들은 실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
설계 엔지니어들도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구현할 때 유사한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바로 크라우드펀딩에 의한 죽음이다. 이 경우 엔지니어들은 제품 500개를 생산하기 위해 25,000달러를 요청하기로 결정했지만 100만 달러 이상 자금이 확보되는 때가 있다. 이제 제품 2만개를 생산해야 하는 것이다. 엔지니어들은 수년이 걸려야 이렇게 많은 양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주문을 수주할 없다. 수년씩 기다리는 고객은 없기 때문이다.

세 번째 동향: 센서의 영향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설계 엔지니어가 고려해야 하는 세 번째 동향은 센서의 영향이다. 현재 많은 장치들에 센서가 부착되어 생산되기 때문에 간섭 현상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안테나 등에서 발생하는 무선 주파수 간섭 때문에 부정확한 센서 측정값이 도출될 수 있다. 따라서 엔지니어는 센서 측정값이 정확하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지 검사해야 한다.
센서와 관련된 또다른 도전은 내구성이다. 센서가 장착된 제품이 기후가 제어되는 실내 환경에서 며칠간 잘 작동한다고 해서 선적될 준비가 끝났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시 강조하지만 엔지니어는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시기 동안 센서의 성능을 검사해서 실제 사용 환경에서도 동일한 측정값을 제공하도록 분명히 확인해야 한다. 사실 제품에 센서가 부착되지 않더라도 제품을 다른 사람에게 주고 문제를 찾아보도록 부탁하는 것은 훌륭한 생각이다.

도움을 구하자: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

운 좋게도 설계 엔지니어는 이러한 동향 속에서 발생하는 잠재적 문제점들을 혼자 해결할 필요가 없다.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와 제품 개발 회사는 유용한 자원으로 연결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이 기업들은 보통 저비용 또는 무료로 여러 이벤트를 개최해서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중요한 의견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생산 자재, 벤처 캐피털, 또는 유용한 인맥들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을 알고 있다.
일부 설계 엔지니어는 자신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면 아이디어 도용의 위험이 있다고 걱정하지만 기말유지협약서를 요청하면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를 운영하는 전문가들은 혁신가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명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신뢰할 수 없는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로 알려지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는 또한 개별 시장 고유의 구체적인 수요에 대해 통찰력을 제공할 수도 있다. 결국 소비자들은 기업 고객보다 다양한 특성을 갖춘 제품들을 원한다. 소비자들은 간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메뉴, 분명하게 명칭이 부여된 버튼 등을 갖춘,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원한다. 반면 기업 고객은 신뢰감 있게 작동하면서 기존 공정을 방해하지 않는 제품들을 원한다. 예를 들어, 전자금전등록기는 오류 발생 시 빠르게 복구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계산대 직원은 금전등록기를 다시 시작하고 실패하면서 귀중한 시간을 보내야 하고 고객은 계산대에 있는 긴 줄을 보고 다른 매장으로 이동할 것이다.
산업용 제품 사용자는 광고한 대로 작동하는, 견고하게 설계된 제품을 원한다. 산업용 제품들은 대량으로 취급되며 종종 거칠게 운반되는 경우가 있다. 충격이나 진동 때문에 주요 부품이 손상될 수 있는 것이다.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인맥을 구축하면 이러한 문제들을 미리 예상해서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다 간편하게 제품으로 생산할 수 있는 이점 외에도, 다른 사람들과 인맥을 쌓으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길 수도 있다. 기술은 진정 파괴적인 다음 혁신을 위해 존재한다. 당신에게 이러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다. 하지만 기억하라.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제품으로 생산될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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