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된 차량은 어떻게 스마트폰의 기능을 안전하게 활용하는가
글/스티븐 에반크주크
운송에서 연결된 차량이 맡은 역할이 점차 강조되는 추세에 있지만 차량은 개인의 이동성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이 될 준비가 되었다. 개인 전자 장치와 결합된 연결된 차량은 모바일 경험을 재정의할 것이며 모바일 장치와 차량의 개별 능력을 단일하며 안전하고 개인에 맞게 설정된 환경에 통합시킬 것이다.
많은 방식에서 스마트폰은 특히 밀레니얼 세대 및 포스트 밀레니얼 세대에서 자동차를 대신하는 문화적 아이콘으로 성장했다. Pew Media에 따르면 기능이 다양한 모바일 장치의 특성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률은 빠르게 성장해서 다른 서비스와 미디어의 사용률을 추월했다(그림 1).
사실 스마트폰은 개인이 세상 및 사회와 맺는 상호 작용에서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사용자는 동일한 방식으로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모니터 등 개인 장치를 이용해 자신의 몸과 주변 환경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연결된 차량은 개인이 소유한 모바일 장치를 통해 개인에게 전달되는 자료의 깊이의 폭을 한층 증가시킬 것임을 약속한다. 사용자가 차량과 상호 작용할 때 스마트폰 및 기타 모바일 장치의 역할도 증가할 것이다.
일상에서 많은 역할을 담당하는 스마트폰은 이미 차량을 이용한 운송에서 고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차량 소유자들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주행 경로 수립, 네비게이션, 자동차 함께 타기, 도로 안전, 주차 정보, 운송 데이터 관리, 주유, 연비 확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다. 사실 연결된 차량은 사용자가 스마트폰 자체에 대해 가지는 친근함만 기반으로 하지 않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발전한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및 상호 교류적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연결된 차량은 모바일 장치 플랫폼으로서 차량 내에서 사용과 접근성을 증대시키며 능력까지 개선시키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스마트폰 기능 활용
연결된 차량은 스마트폰과 작동하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에서 이러한 장치들과 기존에 맺고 있던 관계를 계속 기반으로 삼는다. Apple CarPlay 및 Android Auto 등 차량 내 시스템은 모바일 장치의 애플리케이션을 차량의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미러링하는 서비스를 이미 제공 중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러한 시스템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온라인 서비스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관계는 제조사가 제공하는 원격 접속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계속되어 사용자는 차량 위치를 파악해 원격으로 잠그거나 잠금 해제할 수 있다.
개선된 기능을 바탕으로 연결된 차량 플랫폼은 모바일 장치에 크게 개선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최근 부상 중인 볼보(Volvo)의 디지털 키 서비스의 경우 자동차 주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타인에게 일시적으로 원격 자동차 키를 빌려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동차 주인은 소매점에도 자동차 접근을 허락할 수 있다. 소매점 담당자는 1회용 디지털 키를 이용해 주문 받은 제품을 주차한 자동차에 적재하고 자동차는 그 후 자동으로 잠금 상태가 될 것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 중 디지털 키 기술은 첨단의 연결된 차량 기술이 시장에 보급되는 과정에서 구매력이 상승할 젊은 소비자 사이에서 특히 반응이 뜨겁다. J.D. Power가 실시한 ‘2017년 미국 기술 선택(2017 U.S. Tech Choice)’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특히 포스트 밀레니얼 세대가 기존의 물리적 키 또는 전자 키 대신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워치를 이용하는 디지털 키 기능에 비용을 지출할 용의가 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인포테인먼트 등 자동차 기능을 제어하려는 상호 작용의 중심에 스마트폰을 위치시키려는 ‘스마트폰 세대’에 속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입증한 것이다.
보완적 자원
모바일 장치의 기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가장 유망한 기회 중 일부는 강력한 자원을 이용해 네비게이션 같은 장치를 보완할 수 있는 연결된 차량의 능력에 달려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차량 내 네비게이션 시스템보다 스마트폰의 네이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선호한다. J.D. Power가 실시한 ‘2016년 미국 기술 경험 지수(2016 U.S. Tech Experience Index)’ 조사 결과에서도 새로 차량을 구입한 소비자 중 약 3분의 2가 차량 내 네비게이션 시스템보다 스마트폰 또는 휴대용 네비게이션 장치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자연 방해물 때문에 GPS 신호가 끊기거나 모바일 장치의 무선 감도가 약해서 GPS 신호에 계속 연결될 수 없어 목적지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 일을 종종 경험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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