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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브리지 컨설턴트, 인공 지능의 적용사례와 신기술 시제품 소개



- 디지털 헬스케어, 뷰티 산업, 통신, 리테일,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AI 적용 사례 발표


혁신적인 기술을 선도하는 영국 전문기술 컨설팅 기업 캠브리지 컨설턴트(www.cambridgeconsultants.com) 는 5월 1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인공 지능 활용을 통한 기술적 한계의 솔루션 제공’ 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아시아 지역 총괄 책임자 마일즈 업튼 박사(Dr. Miles Upton) 및 재키 핀(Jaquie Finn) 디지털 헬스 부문 책임자, 에드워드 브르너(Edward Brunner) 아시아 컨슈머 & 산업 비즈니스 디렉터가 연사로 참석해 그동안 캠브리지 컨설턴트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진행해 온 인공지능(AI)의 적용사례와 신기술의 시제품을 소개했다.


먼저 아시아 지역 총괄 책임자 마일즈 업튼 박사는 캠브리지 컨설턴트가 지난 60여년 동안 폭넓은 분야를 아우르는 기술개발 역량과 과학 펀더멘탈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개발 컨설팅을 제공해 왔다고 설명했으며,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모든 지적재산권을 고객사에게 귀속시키는 캠브리지 컨설턴트만의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했다. 또한, 산업 고유의 니즈와 트렌드를 이해하고 산업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기술의 접근법을 시도해온 점을 설명했다.

캠브리지 컨설턴트는 올해1월 CES를 통해 선보였던 ▲인공지능 기반의 실시간 이미지·영상 복원 기술 딥레이(DeepRay, www.cambridgeconsultants.com/deepray)를 현장에서 시연했고 ▲머신비전과 로봇 공학, AI 기술을 융합한 식기 세척 자율 시스템 터보 클린(Turbo Clean) 및 ▲데이터 자동 수집 기반의 자율 주행 애그리테크(Agritech) 로봇 마무트(Mamut)를 소개했다. 특히 스마트 팩토리, 자율 주행, 의료계 등 다양한 분야에 캠브리지 컨설턴트가 보유한 AI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헬스 부문 전문가 재키 핀은 디지털 헬스 분야에 접목된 캠브리지의 기술과 시제품을 발표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부문은 캠브리지 컨설턴트가20여년간 3000개에 달하는 특허 기술을 개발하며 삼성, 노바티스(Novartis), 보스턴 사이언티픽(Boston Scientific), 지멘스(Siemens) 등 유수의  글로벌 선두 기업과 활발하게 협업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신체 깊은 곳에서도 수술 도구가 미리 결정된 안전한 경로로 이동할 수 있도록 신경과 혈관 등의 주요 구조를 식별 및 안내하는 카이메라(Chimaera), 배터리 없이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당뇨 환자의 건강 관리를 돕는 인슐린 주사 펜 키코펜(KiCoPen) 등 다양한 적용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캠브리지 컨설턴트는 AI 적용 헬스케어의 사례로 최소한의 측정 도구로 환자의 스트레스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임상 시험의 정확성을 높이는 헬스케어 플랫폼 베럼(Verum)과 더불어, AI 기반으로 전립선암 영상 진단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이그젝트 이미징(Exact Imaging) 사와의 협업 기술 등을 설명했다.

아시아 컨슈머 & 산업 비즈니스 디렉터 에드워드 브르너는 간담회 마지막 세션에서, 캠브리지 컨설턴트의 퍼스널 케어 및 뷰티 산업 분야의 적용사례로 AI기술을 활용해 개인의 피부를 정밀 분석하고 맞춤형 뷰티 제품을 추천하는 신기술과 함께 P&G, 필립스(Phillips), 바이어스도르프(Biersdorf) 등 코스메틱 및 퍼스널 케어 브랜드 협업 사례 등을 소개했다.

캠브리지 컨설턴트의 자체 AI연구소 ‘디지털 그린하우스(Digital Greenhouse)’에서 개발된 시제품들은 캠브리지 컨설턴트의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품화 할 수 있다.

신개념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베럼(Verum)’

베럼은 원격으로 환자 상태를 체크하고,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건강 상태 또는 질병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베럼의 초기 시험 어플리케이션은 임상 시험에 초점을 맞췄다. 환자 스트레스가 임상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영향을 제거함으로써 임상 시험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임상 시험 전용 어플리케이션이다.


스트레스는 행동과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그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와 같은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해 평균 임상 시험 실패율이 30%에 달한다. 캠브리지 컨설턴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상 시험 중 참가자의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임상의와 신경 과학자 자문을 통해 개발된 베럼은 특히 목소리 및 근전도 검사(EMG) 등 생체 데이터와 머신 러닝 기능을 강화해 시험 결과에 대한 이해도 및 임상 성공 가능성을 높였으며, 원격 모니터링과 실시간 경고 알람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심층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임상의가 환자에게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하고 지속적 데이터 수집을 통해 더 정확한 임상 시험을 돕는다.

베럼이 수집한 생체 및 행동 정보를 기반으로 임상의와 간호사는 특정 건강 상태와 관련된 유의미한 환경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는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한 첨단 기술로, 환자의 스트레스 지수와 연계하여 환자의 데이터를 측정하고, 모든 임상 단계에서 수치적으로 단일한 추정치를 추출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제 2단계의 임상 시험 비용이 700만 달러에서 1960만 달러 상당이고, 전체 참여자 중 80%가 임상 시험을 완료하지 못하기 때문에 본 기술로 임상 시험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경우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재키 핀 (Jaquie Finn) 캠브리지 컨설턴트 디지털 헬스 부문 책임자는 “상업적 실패 위험을 비롯해 증가하는 임상 시험 비용을 고려할 때, 인공지능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속적 환자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해 스트레스가 임상 시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며 “이에 따라 베럼은 임상 시험의 적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필요한 대량의 실시간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하며, 임상 시험 효율 측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향후 베럼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로는 신경 질환 진단, 의약품 시판 후 시장조사, 폐쇄 루프 치료법(closed loop therapeutics) 개발, 재활 및 환자 원격 모니터링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컨슈머 분야에서 시판 후 제품 사용에 대한 수치적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상품 개발을 가속화하고, 혁신의 원동력이 될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 맞춤형 피부 정밀 분석 애플리케이션 ‘리플렉션(Reflexion)’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리플렉션(Reflexion)은 유광 또는 무광 표면에 따라 빛의 반사도와 산란도가 다르다는 원리를 기반한 양방향 산란 분포 함수 (Bidirectional Scatter Distribution Function, 이하 BSDF)를 이용해 피부 광택도를 측정함으로써, 자가 진단뿐만 아니라 개인 맞춤형 화장품을 추천해주는 등 뷰티 및 이미지 분석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다음 단계로 이끌어 줄 것이다.


소비자와 뷰티 업계를 모두 사로잡은 “뷰티 테크” 제품들이 시장에 대거 출시됨에 따라 이제 우리는 개인 맞춤형 화장품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리플렉션은 이처럼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맞춤형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사용자 얼굴의 유광 부위에 집중하는 광택도 측정을 통해 추가 하드웨어 없이도 기본적인 이미지 분석 앱을 뛰어넘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은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했던 부분까지 고객 스스로가 정보를 얻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기업들이 개인별 맞춤 상품 추천을 통해 소비자와 단순 거래 관계를 넘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드워드 브르너/캠브리지 컨설턴트 아시아 비즈니스 디렉터는 "리플렉션은 뷰티 테크 시장의 획기적인 기술로서 피부과 전문 분야와 관련해 풍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며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에 장착된 표준형 카메라 기능을 바탕으로 기존 하드웨어 부품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피부의 비밀을 직접 시각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이어 “대중 시장에 크게 어필할 수 있는 이 혁신적인 뷰티 테크 기술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리플렉션은 모바일 기기의 스크린을 이용해 서로 다른 각도에서 얼굴에 빛을 비춰 다수의 이미지를 촬영한 뒤,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이미지의 픽셀 별 반사광을 측정한다. 그 다음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광택, 표면 거칠기 및 반사율 3D 맵을 만든다. 광택도를 기반으로 맞춤형 관리가 필요한 피부 부위를 식별할 수 있으며, 파운데이션 등 화장품이 고르게 도포되었는지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통해 고객들은 처음으로 장기간에 걸쳐 피부 효능을 추적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화장품 및 개인 맞춤형 뷰티 케어 업계에서는 미래 자가 주름 측정 기술을 향한 단초가 마련된 셈이다.

에드워드 브르너 캠브리지 컨설턴트 아시아 비즈니스 디렉터는 “시중에 이미 많은 뷰티 앱들이 출시되었으나 고객이 직접 자신의 피부를 평가하고 정확한 제품을 추천해주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며 “리플렉션은 대부분의 앱이 사용하는 단순 이미지 처리 기능을 넘어 기존 태블릿 기술을 독특한 방식으로 사용하여 피부 상태의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리플렉션은 캠브리지 컨설턴트의 꾸준한 피부 진단 기술 연구를 통해 개발된 최신 기술이다. 그 밖에도 이러한 연구를 통해 피부와 빛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고 다중분광 이미징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자신의 피부를 정밀 분석하고 관찰할 수 있는 피부 진단 시스템인 스킨투이션 (Skintuition)을 개발한 바 있다. 이러한 피부 분석 기술은 피부 건강 및 상태 진단을 위한 가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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