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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자동차의 안전 핵심인 DMS, 우리가 책임진다”



반 자율주행 및 자율주행 연구차량을 개발하는 기술 업체, 자동차 제조업체 및 자동차 운영업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들이 효과적인 연구개발을 위해서는 공공도로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테스트해야 하지만 그런 테스트는 일반 대중에게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 항상 차량의 안전한 조작을 확보하고자 테스트 단계에서 백업 역할을 하게 될 인간 운전자가 탑승해야 하는 현실이다.
운전 작업을 컴퓨터에 맡기는 일이 현실화되는 추세이지만 그 과정은 더욱 복잡해지고 잠재적인 위험을 늘 내포하고 있다. 자율주행 차량은 그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실제의 도로 여건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작동해야만 한다. DMS(Driver Monitoring System)는 그래서 반 자율주행 및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과 관련해 자동차 산업에서 핵심적인 안전 기술로 여겨진다.
2017년 미국교통안전국(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은 안전성을 높이고 백업 운전자의 피로와 집중력을 감소시키거나 정신 산만과 관련된 사고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자율주행 및 반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 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그런가 하면 Euro NCAP가 "Road Map 2025"에 제안된 주요 안전 기능으로 2020년부터 DMS 장착을 포함함에 따라 이 기능의 보급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운전 안전성 향상을 위한 AI 지원 운영자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업체이자 첨단 컴퓨터 비전 기술기업 Seeing Machines (www.seeingmachines.com)이 최근 반 자율주행 및 자율주행 연구차량 확대에 대한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자율주행 차량용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출시해 업계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Guardian BdMS(Guardian Backup-driver Monitoring System)로 명명된 이 시스템의 목적은 자율주행 연구차량에서 백업 운전자가 필요할 때마다 운전 과업을 제어하도록 경계, 인식, 준비하도록 지원해준다. 이미 고객사에게 제공되기 시작한 이 시스템은 자율주행 차량 설치의 최전선에서 계속 채택을 놓고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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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ardian BdMS는 미국자동차기술협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AE) 레벨 3(조건부 자동화)부터 레벨 5(완전 자동화)의 테스트 차량을 위해 편리한 보강 시스템에서 Seeing Machines의 자동차 등급 FOVIO 운전자 모니터링 기술을 이용한다. 카메라 기반의 Guardian BdMS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도로에서 실시된 자율주행 또는 반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 중에 백업 운전자의 얼굴과 눈을 추적하고 운전자 상태 정보(예: 도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를 보고하며 정신이 점점 산만해지는 정도(예: 도로 상황에 대한 운전자 주의 부족)를 파악한다.
상업 및 산업용 차량을 비롯해 승용차를 위한 운전자 모니터링 안전 솔루션을 공급해온 이 회사는 8년이 넘는 경험을 바탕으로 그 동안 자율주행 연구차량의 소유자와 운영자의 요건을 구체적으로 충족시킬 제품 개발에 몰두한 결과 자율주행 기술의 혁신과 도로 테스트를 더욱 안전하게 해주고 있는 것.
호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회사는 기계가 사람을 보고 이해하며 지원하도록 하는 컴퓨터 비전 기술 분야의 업계 선두주자다. Seeing Machines의 머신 러닝 비전 플랫폼은 머리, 얼굴 및 눈에 대한 인공 지능(AI) 분석을 통해 운전자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river Monitoring Systems, DMS)을 지원하는 시스템은 운전자/조작자의 주의를 모니터함으로써 운전의 여러 부문에 걸쳐 졸음과 정신 산만 현상을 파악하게 된다.
이 회사의 FOVIO 운전자 모니터링 플랫폼은 첨단 머신 비전 기술을 사용하여 선글라스를 비롯한 까다로운 조명 조건에서 머리 자세, 눈꺼풀 움직임 및 시선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이미 인정받은 바 있다.?이 데이터는 운전자의주의 집중 상태, 집중력, 졸음 및 손상 수준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도록 처리되는데 이 때?DMS 기술은 지능형 ADAS 및 반 자동 구동 시스템을 활성화하고 고급 디스플레이, 안전 및 편의 기능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다.
상업용 차량에 대한 실시간 운전자 피로 및 산만 감지 솔루션인 Guardian 또한 24 억 개 이상의 국가에서 수천 대의 상업용 차량 운전자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10 억 킬로미터 이상을 모니터링한 바 있다. Guardian은 독자적인 얼굴 및 눈 추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운전자가 피로를 느끼는지 혹은 산만한지 여부를 감지한 후 운전자가 도로에서 주의를 다시 집중하도록 경고해준다. 24/7 모니터링 센터 및 클라우드 분석 엔진에 연결되어 상업용 트럭 및 버스 등 차량 소유자에게 다양한 사용자 지정 가능 개입 및 분석 프로그램을 제공해 360 만 건이 넘는 피로 및 산만 관련 운전자 사건을 감지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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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ardian Live API는 Guardian Live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하고 추가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해 텔레메틱스 공급자 인터페이스 또는 엔터프라이즈의 보고 도구로 사용된다. 사용자 정의된 사용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 세트에 보안 액세스를 제공하는 이 프로세스를 통해 Guardian 클라이언트는 데이터 액세스 및 유지 관리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자 지정된 보고서 및 통계를 작성할 수도 있다. 텔레매틱스 제공자와 같은 제3자를 지명해 자신의 데이터를 수집, 인터페이스에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처럼 그 동안 자동차, 상업차, 항공, 철도 및 오프로드 시장을 위한 DMS를 개발, 공급해온 이 회사는 호주, 미국, 유럽 및 아시아에서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특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프로세서부터 부품 시장 시스템과 서비스 솔루션을 거쳐 각 버티컬의 업계 선두주자에 이르기까지 멀티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한다.

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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