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블 전자 빌딩블록 플랫폼 시장에서 발 넓히는 Makeblock | 반도체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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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블 전자 빌딩블록 플랫폼 시장에서 발 넓히는 Makeblock



중국이 나은 세계적인 STEAM 교육 솔루션 공급업체 Makeblock은 2013년에 설립된 STEAM 교육 솔루션 공급업체다. 학교, 교육 기관 및 가정에서의 STEAM 교육과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Makeblock은 기술과 교육의 심층적인 통합을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가장 완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솔루션 및 최고 수준의 로봇 대회를 제공하며 관련 업계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Makeblock Neuron은 STEAM 교육용으로 설계된 프로그래밍 가능한 전자 빌딩 블록 플랫폼으로서CES 2018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Makeblock Neuron은 CES 혁신상 이전에 이미 국제적으로 찬사 받는 네 개의 산업 디자인상(독일의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Product Design Award), 미국의 IDEA 골드 어워드, 한국의 K 디자인 어워드, 일본의 G-마크 어워드)을 받으며 기술업계의 지지를 얻어나가는 중이다.
다섯 번 째로 국제적인 명성의 제품상을 수상한 Makeblock Neuron은 STEM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머블 전자 빌딩블록 플랫폼이다. Makeblock Neuron은 전력, 통신, 센서, LED 패널, 모터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30가지가 넘는 블록으로 구성된다. 사용자는 독창적인 창작을 위해 Pogo Pin을 이용해 신속하게 블록을 맞출 수 있다.
Makeblock Neuron은 IoT Pet Feeder, Virtual Gardening Set 및 Smart Door 등을 포함해 혁신적인 기능과 첨단 기술을 집약한 것으로 사용자들로 하여금 유용한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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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랩 키트(Creative Lab Kit) 출시


"디자인드 인 차이나(Designed in?China)" 제품에 대한 프라이드를 가진 이 회사는 최근 IoT 및 AI 교육 홍보를 위해 뉴런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전자 빌딩 블록 플랫폼(electronic building block platform)의 최신 버전인 크리에이티브 랩 키트(Creative Lab Kit)를 출시했다.
최신 버전인 크리에이티브 랩 키트는 100가지 이상의 상호작용 효과가 가능한 30개의 각기 다른 전자 블록이 들어 있어, 뉴런 시리즈 중 가장 강력한 기능과 다양한 블록을 자랑한다. 이 키트는 뉴런 앱과 mBlock5와 같은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AI, IoT 및 구글 딥러닝과 같은 최신 기술을 일상생활에 제공한다. Makeblock은 이 키트를 활용해 교내에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를 구축하고, 지능형 프로그래밍 개발 및 표준화와 체계화에 대한 STEAM 교육을 지원한다.
Makeblock Neuron은 인벤터 키트(Inventor Kit)와 크리에이티브 랩 키트(Creative Lab Kit)의 2가지 키트를 출시했는데 각 블록은 store.makeblock.com에서 주문할 수 있다. 모듈식 디자인, 특허받은 마그네틱 커넥션, 다채로운 외관 및 내구성을 가진 크리에이티브 랩은 음향, 광학 및 동적 상호작용 모드를 다루는 전자 블록을 20개 더 제공한다.
크리에이티브 랩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교사는 뉴런 앱에서mBlock5에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다. 블록 기반과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의 2가지 중에 선택이 가능하며, 대상 학생의 연령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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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교육 사례


Makeblock의 설립자 겸 CEO인 제이슨 왕(Jasen Wang)은 "당사는 학교와 교사에게 더욱 표준화되고 체계적이며 포괄적인 고급 STEAM 솔루션을 제공하고 중국에서 STEAM을 촉진시킬 것"이라면서 "프로그래밍, 제작자 정신 및 로봇 교육을 더 많은 학교에 제공해 학생이 혁신의 과정을 즐기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Makeblock 크리에이티브 랩은 학교 및 교사가 맞춤형 STEAM 커리큘럼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교사는 맞춤화되고 차별화된 STEAM 솔루션을 사용해 블록 유형 및 수량 면에서 더 많은 조립 옵션을 이용해서 수업에 따라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다.
한편 Makeblock은 20건 이상의 성공적인 교육사례를 제공해 교사의 혁신을 장려하고 STEAM 교수법의 탐구를 통해 교사 지도, 교육에도 열심을 내고 있다. 이 회사의 로봇 교실은 지난 4월, 세계 최대의 로봇 수업으로 기네스 기록을 세운 바 있다. 멕시코 전역 26개 주에서 971명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참가한 이 행사는 멕시코 할리스코 교육부가 개최하고 과달라하라에서 진행되었는데 Makeblock의 소프트웨어 mBlock과 mBot 로봇이 각각 설계와 제작을 맡았다.
이 수업은 300개에 달하는 Makeblock의 프로그래머블 로봇 mBot과 Makeblock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mBlock을 교수 도구로 사용하며 한 시간 동안 진행됐다. 학생들은 4명으로 구성된 학생 집단을 조직하고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mBlock을 이용해 경로에 따라 몇 가지 LED 효과를 적용하고자 mBot을 프로그래밍했다.

학생들은 경로 추적, 초음파 센서, LED 같은 mBot의 전자공학과 기능을 배운 다음 컴퓨터에서 mBlock을 통해 그래픽 프로그래밍도 배웠다. 마지막에는 사전에 정의된 경로를 따라 mBot를 테스트했다.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의 논리, 문제 해결 및 창의적 사고 기술을 훈련시키는 것이었다.
이처럼 mBot은 사용자가 재미있는 방식으로 DIY와 프로그래밍을 배우도록 지원하는 초급 로봇이다.  AI와 IoT 기술이 통합된 mBlock은 STEAM 교육을 위한 강력한 소프트웨어로서 전 세계 사용자 수가 이미 300만 명을 넘어선 상태. mBlock은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Python 같은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도 지원하는데 교사의 수업 관리를 지원하는 더 많은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한편 중국 Xiong'an 신구 지역의 고등학생 50명이 '텐센트 Xiong'an 겨울 캠프'에 참가해 Makeblock을 방문했다. 이들 학생은 강의를 듣고 로봇 대회에 참가하며 로봇 키트를 체험할 기회를 얻고 STEAM과 관련된 더 많은 것을 배워갔다. 미래의 고객이자 직원들에게 제대로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한 셈이다.
그런가 하면 Makeblock은 미국에서 Buoniconti Fund가 진행하는 공공 경매에 로봇 키트를 기부했으며 로봇 판매 수익금 전액 역시 마비 치료 연구에 기부됐다. 과테말라에서는'2017 복지 프로젝트'를 결성하고자 현지 파트너와 협력해 오지의 산악 지역에 살거나 신체적 장애를 가진 불우 아동들에게 STEAM 교육 자료와 로봇 키트를 공급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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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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