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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멘스, 자율주행차 상용화 앞당길 수 있는 새로운 시뮬레이션 솔루션 공개



- 타스(TASS)사의 프리스캔(PreScan) 가상 센서 이미지 기능과 멘토의DRS360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센서 융합 및 처리알고리즘의 개발 자동화
- 셉톤(Cepton) 테크놀로지사와 파트너십 통해 물리 기반의 라이다(LiDAR) 모델링 구현


지멘스 PLM소프트웨어는 미 시카고에서 열린 지멘스 이노베이션 데이(Siemens U.S. Innovation Day) 행사에서 자율주행시스템 개발을 위한 획기적인 솔루션을 선보였다. 심센터(Simcenter) 포트폴리오의 일환인 이 솔루션은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을 입증하는데 필요한 시범 주행 시간을 대폭 단축하며, 광범위한 수준으로 물리적 프로토타이핑을 실시해야 하는 필요성을 최소화 한다. 

미국 국방부산하 싱크탱크인 랜드 연구소(Rand Corporation)가 내놓은 보고서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자율주행 차량 프로토타입이 사상자 발생 최소화 등의 면에서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수억 마일에 달하는 주행 테스트를 거쳐야 하며, 어떤 경우에는 수십 년이라는 기간 동안 수천억 마일의 주행 테스트를 거쳐야 할 때도 있다. 이는 자율주행자동차가 근시일 내에 상업화 시킬 수 있는 것이라는 기대에 반하는 결과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서 첨단 시뮬레이션 기술과 같은 혁신적인 테스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솔루션은 물리 기반의 첨단 시뮬레이션과 혁신적인 센서 데이터 처리 기술을 이용해 자동차 제조사와 그 공급사들이 이러한 업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발, 검증 및 인증에 소요되는 시간을 수년이상 단축시킬 수 있다.

새로운 심센터 솔루션에는 지멘스가 최근 인수한 멘토 그래픽스(Mentor Graphics)와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글로벌 공급 업체인 타스 인터내셔널(TASS International)사의 자율주행 기술이 통합되어 있다. 심센터(Simcenter)의 동작방식을 살펴보면, 타스 인터내셔널의 첨단안전 자동차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프리스캔(PreScan) 기반 시뮬레이션 환경은 무한잠재적 주행 시나리오와 교통 상황 및 기타 파라미터에 대해 매우 사실적인 물리 기반의 미가공 센서 데이터를 시뮬레이션으로 생성한다. 타스의 프리스캔은 자율주행의 핵심인 눈 역할을 하는 '라이다(LiDAR)' 센서 및 카메라 센서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멘토 그래픽스의 자율주행을 위한 DRS360 시뮬레이션 플랫폼에 입력되며, 여기에서 실시간으로 융합되어 차량의 환경과 주행 조건에 대한 고해상 모델을 생성한다. 이를 활용하면 고객들은 DRS360 플랫폼의 우수한 인식 해상도 및 고성능 처리 기능을 이용해 사물 인식, 주행 정책 등과 같이 중요한 작업을 위한 독점적 알고리즘을 테스트하여 개선할 수 있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솔루션 부문 수석 부사장인 얀 루리단 박사(Dr. Jan Leuridan)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물리적인 프로토타입과 도로주행테스트만으로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수없이 맞닥뜨리게 될 복잡한 주행 시나리오를 모두다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사실 가장 치명적인 시나리오 중 다수는 재현이 불가능하며, 다른 시나리오들도 재현하기에는 너무나도 위험하기 때문에 윤리적인 이유로 사전 테스트를 할 수가 없다. 완전 자율주행 차량의 상용화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을 지의 여부는 물리 기반의 첨단 시뮬레이션 기술의 진보에 달려있다. 이 자동차 설계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지멘스는 전세계 선두 기업이다”라고 강조했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가장 포괄적이고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수많은 세계 유수의 라이다(LiDAR), 레이더 및 비전 센싱 제품 제조업체들과 협력하여 특정 센서 모듈의 물리 기반 3D 시뮬레이션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새로운 지멘스 툴체인과 호환되는 이 시뮬레이션 버전의 센서들은 센서 공급업체들의 세부적인 설계 정보를 이용하도록 조율되었으며, 실 세계의 측정 데이터를 이용해 인증되었으므로 최적의 정확성을 실현한다. 가장 중요한 센서 파트너 중 하나인 셉톤 테크놀로지(Cepton Technologies)사는 실리콘밸리 소재의 혁신적인 기업으로서, 점유 면적이 작은 원거리 라이다(LiDAR) 센서 개발업체로 유명하다. 추가적인 센서 파트너사에 대한 발표는 올해 말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자율주행차 연구기업인 VSA랩(VSI Labs)사의 창립자이자 소유주인 필 매그니(Phil Magney)는 “자율주행 차량의 개발자에게 있어서 시뮬레이션 기술의 가치는 갈수록 더 커지고 있다. 이들의 자율주행 차량 솔루션개발, 인증 및 성능 달성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압력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멘스는 이제 센서로부터 프로세서, 서브시스템 및 차량 전체에 이르기까지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위한 전방위적인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솔루션의 범위가 더욱 넓어짐에 따라, 지멘스는 자율주행 차량 솔루션의 인증 및 검증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강조했다.

출시안내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자율주행 솔루션은 2018년 3분기부터 시판될 계획이다.

SIEMENS 소개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Siemens Digital Industries, DI)는 자동화 및 디지털화 분야의 혁신 리더이다. DI는 파트너 및 고객사와 긴밀히 협력해 프로세스 및 개별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DI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포트폴리오를 통해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 엔드-투-엔드 제품과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해 전체 가치사슬을 통합하고 디지털화 한다. 각 산업의 개별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DI 고유의 포트폴리오는 고객이 생산성과 유연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DI는 최첨단 기술을 통합하기 위해 자체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의 글로벌 본사는 독일 뉘른베르크에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에 약 7만 6,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지멘스(베를린 및 뮌헨 소재)는 산업, 인프라, 운송 및 의료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기술회사이다. 보다 자원 효율적인 공장, 탄력적인 공급망, 보다 스마트한 건물 및 그리드로부터 보다 깨끗하고 편안한 운송 수단은 물론 첨단 의료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지멘스는 고객에게 실질적 부가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지멘스는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결합함으로써 고객이 산업과 시장에 변혁을 가져와 수십억 인류의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의료 분야의 미래를 설계하고 있는 세계유수의 의료 기술 제공업체이자 상장사인 지멘스 헬시니어스(Siemens Healthineers) 의 최대지분 소유주이며, 송전 및 발전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지멘스 에너지(Siemens Energy)의 소수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지멘스 그룹은 2021년 9월 30일자로 종료된 2021 회계연도에 623억 유로의 매출실적과 67억 유로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2021년 9월 30일 현재, 지멘스의 전 세계 직원 수는 약 30만 3,000명이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www.siemen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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