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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m, 강력한 시각 경험 보편화를 위한 말리 멀티미디어 IP 제품군 발표




• Mali-G52 GPU와 Mali-G31 GPU로 탁월한 그래픽 성능과 우수한 사용자 경험 제공 … 보급형 모바일 시스템에서도 머신러닝 지원
•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기능을 초소형 DPU에 담은 Mali-D51 … Assertive Display 5 결합 시 보급형 디바이스에서도 HDR 지원
• Mali-V52로, 보다 효율적인 4K 콘텐츠 구현 … 뛰어난 영상 품질 보장


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인 Arm(www.arm.com)이 보급형 모바일 기기에서도 강력한 시각 경험을 제공하는 말리 멀티미디어 제품군(Mali Multimedia Suite)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모바일 사용자들이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ML)과 HDR, 그리고 복잡한 UI를 지원하는 고급 기능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스마트폰이 처리해야하는 콘텐츠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보급형 및 저가형 디바이스에 더욱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보다 풍부하고 여러 레이어를 갖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광범위한 최신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 지원은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더불어, ML은 더 이상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만 해당되는 영역이 아니다. 현재 출하된 AI를 지원하는 기기의 90% 이상이 Arm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Arm은 이러한 현상을 매우 잘 이해하고 있다. 모든 사용자들은 ML을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사용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게임은 그 어느때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3D 게임,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4K 콘텐츠 등을 필두로 보급형 모바일 기기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Arm은 이러한 차세대 경험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인 말리 멀티미디어 제품군을 발표했다. 비디오, 디스플레이, 그래픽 프로세서들로 구성된 새로운 IP 제품군은 기존의 DynamIQ 기반 CPU 및 기타 Arm IP와 원활한 통합이 가능해, Arm의 보급형 모바일 및 DTV용 차세대 솔루션을 완성시킨다.

말리 멀티미디어 IP 제품군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
• Mali-G52와 Mali-G31 GPU: DTV와 보급형 및 저가형 모바일 기기에 프리미엄 경험 제공
• Mali-D51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보급형 기기에 복잡한 시각 경험을 효율적으로 지원
• Mali-V52 비디오 프로세서: 보급형 기기에서 4K60 및 4K120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구현

Mali-G52 GPU: 보급형 기기에서 고급 사양 구현
이전 모델인 Mali-G51을 기반으로 설계된 Mali-G52는 더욱 복잡한 그래픽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여, 전력 및 대역폭이 제한된 보급형 모바일 시스템에서 보다 많은 ML 기능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Mali-G52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 Mali-G52는 4개의 파이프라인을 사용했던 이전 모델에 비해 2배 많은 8개의 파이프라인을 갖춘 보다 광범위한 실행 엔진을 활용해, 동일한 반도체 크기에서 더욱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하며 30% 향상된 단위 면적당 성능을 자랑한다.
• 15% 높아진 에너지 효율성으로 디바이스의 전력 소비 및 발열량을 감소시키고, 배터리 소모가 큰 AR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게임을 보다 오랫동안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3.6배 높은 ML 성능으로, 모든 종류의 디바이스가 차세대 ML 이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Mali-G52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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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i-G31 GPU: 가장 작은 크기로 탁월한 사용자 경험 제공
모든 디바이스에 대한 컴퓨팅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중급 기기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콘텐츠 품질과 매우 복잡한 DTV UI를 기대하고 있다. Arm Mali-G31을 통해 이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 Mali-G31은 혁신적인 바이프로스트(Bifrost)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설계된 최초의 초고효율 GPU다.
• OpenGL ES 3.2 및 최신 불칸(Vulkan) API를 지원하는 Arm의 초소형 프로세서로, 개발자들에게 수백만개 이상의 기기를 통해 개발 가능하게 한다.
• 이전 바이프로스트 모델인 Mali-G51 대비 20% 감소된 크기와 20% 향상된 성능 밀도를 갖춰, 칩 면적을 줄이면서 우수한 에너지 효율을 제공한다.

Mali-G31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Mali-D51: 최상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Mali-D51은 2017년에 출시된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프로세서인 Mali-D71의 특장점을 Arm의 가장 작은 DPU에 담은 제품이다. 가장 처음 출시될 보급형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Komeda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설계될 예정이며, 다음과 같은 성능을 자랑한다.

• 이전 모델 대비 전체 시스템의 전력 소비량 30% 감소
• Mali-D71에서 8개 레이어를 지원함으로써, 화면 처리량을 2배로 높임
• 지연 시간 내성을 50% 강화해 보다 원활하고 효율적인 콘텐츠 캐스팅 가능

말리 멀티미디어 제품군의 기타 IP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최적화된 Mali-D51은 Assertive Display 5와 통합 시 보급형 디바이스에서도 HDR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며, CoreLink MMU-600과 함께 활용 시 시스템 전반에 대한 메모리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

Mali-D51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Mali-V52: 효율적인 4K60 콘텐츠 구현
점점 더 많은 콘텐츠가 그 어느때보다 높은 고해상도로 제작되고 있으며, 이는 4K 콘텐츠가 필수 조건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Mali-V52는 다음과 같은 특장점을 자랑한다:

• 이전 모델 대비 20% 향상된 품질로 보다 선명하고 산뜻한 영상 제공
• 반도체 면적을 38% 감소시켜 모든 단계에서 뛰어난 영상 품질 보장
• 2배 향상된 디코딩 성능으로 모든 보급형 기기에서 4K 콘텐츠 지원

Mali-V52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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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의 보급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ML)은 점점 더 많은 곳에 활용되고 있으며 모든 사용자 디바이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신의 신경망 네트워크 프로세싱 엔진을 갖춘 SoC 없이도 구동 가능한 ML 알고리즘을 통해, 프리미엄 및 보급형 휴대폰의 카메라는 사람의 얼굴과 지문을 인식할 수 있게 됐다. 보급형 디바이스의 경우 ML 프로세서에 모든 수행을 집중시키는 것이 실용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량에 따른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SoC의 다양한 프로세서를 필요로 한다. 또한, DynamIQ CPU와 Mali-G51의 통합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보다 향상된 ML 성능을 제공한다.

게임과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Arm은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면서, 더 많은 모바일 사용자들이 다방면에서 몰입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생태계와 협력하고 있다. 일례로 모바일 게임 산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모바일 기기에서 구현할 수 있는 현실감 있는 그래픽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모바일 VR, AR, MR 콘텐츠가 급증함에 따라, Arm은 확장성이 뛰어난 CPU 및 GPU의 단위 소비전력당 성능을 매년 높이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지만 그 이상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rm은 불칸(Vulkan)과 같은 최신 API를 위한 콘텐츠 개발자용 리소스를 늘리고, Arm의 IP가 구글의 ARCore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3월 19일(월)부터 23일(금)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2018년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ame Developers Conference, GDC)의 Arm 부스에서 확인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디지털TV에 빠른 반응 속도를 갖춘 향상된 UI 제공
이제 TV가 단순히 이미지와 기본적인 텍스트 메뉴만을 제공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복잡한 UI 레이어가 겹겹이 쌓여, 넷플리스(Netflix)나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과 같이 사전에 통합된 애플리케이션이 고급 음성 제어에서부터 동작 인식까지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과 더불어, PIP(Picture In Picture)를 실행하거나 최대 16개 영상이 동시에 재생되는 비디오월(video wall)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DTV SoC에 더 많은 것이 요구된다. 이는 시각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반응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Arm 클라이언트 사업부의 시니어 디렉터인 이안 스마이스(Ian Smythe)는 “Arm의 파트너사들은 지금까지 1,250억개의 칩을 출하했으며, 2021년에는 이 수치가 2,000억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rm은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컴퓨팅 산업의 광범위한 디바이스에 걸쳐 확장성을 갖춘 CPU, GPU, 비디오 및 디스플레이 아키텍쳐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그는 “이러한 원칙은 Arm이 더 많은 대중들에게 강력한 시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발표한 말리 멀티미디어 제품군에서도 분명히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Arm 소개
Arm 기술은 컴퓨팅의 미래를 정의하고 있다. Arm의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 설계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2,300억 개 이상의 칩에 첨단 컴퓨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Arm의 기술은 센서에서부터 스마트폰, 슈퍼컴퓨터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들을 안전하게 구동 시키고 있다. Arm은 1,000개 이상의 기술 파트너와 함께 AI가 어디에서나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는 칩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세계에 대한 신뢰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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