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송합니다.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반도체네트워크의 다양한 최신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를 완전히 지원하는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 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Internet Explorer 다운로드 | Chrome 다운로드

대규모 5G 무선 구축을 위한 혁신적인 징크 RFSoC DFE


PDF 다운로드



발표/가일즈 가르시아(Gilles Garcia), 자일링스 유선 및 무선 그룹, 비즈니스 수석 디렉터
정리/임윤식, Client Service Manager, CPR


자일링스는 진화하는 5G 표준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성능 및 전력, 비용 효율성을 위해 하드와이어드된 무선 디지털 프론트엔드를 통합한 새로운 차원의 적응형 무선 플랫폼을 발표했다. 징크 RFSoC DFE는 5G의 저중대역 및 고대역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적용사례를 위한 고성능, 저전력의 비용 효율적인 5G NR 무선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드와이어드된 디지털 프론트엔드(DFE: Digital Front-End) 블록과 적응형 로직을 통합하고 있다. 징크 RFSoC DFE는 프로그래머블 및 적응형 SoC의 시장출시시간 단축 및 유연성, 확장성의 이점과 하드와이어드된 블록을 이용하는 ASIC의 비용 경제성 간의 최적의 기술 균형을 제공한다.
5G 무선은 대규모 구축을 위해 대역폭, 전력, 비용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은 물론, eMBB, mMTC, URLLC 등 3가지 핵심 5G 적용사례에 적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솔루션은 오픈랜(O-RAN)과 같이 진화하는 5G 표준은 물론, 새로운 혁신적인 5G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확장이 가능해야 한다. 징크 RFSoC DFE는 애플리케이션별로 특화된 하드와이어드된 DFE 블록을 통합하여 5G NR 성능을 지원하고, 전력소비를 절감하는 동시에, 유연성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머블 적응형 로직을 통합하고 있어 진화하는 5G 3GPP 및 오픈랜 무선 아키텍처를 위한 미래지향적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징크 RFSoC DFE는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와트당 2배의 성능을 제공하며, 소형 셀에서 mMIMO(Massive MIMO) 매크로셀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이 솔루션은 모든 FR1 대역에서 주파수 병합기술인 CA와 주파수 공유기술인 CS를 비롯해 다중모드, 다중대역 400MHz 순시 대역폭을 제공하고, 최대 7.125GHz의 새로운 대역까지 지원할 수 있는 업계에서 유일한 다이렉트 RF 플랫폼이다. 또한 징크 RFSoC DFE를 밀리미터파 중간 주파수 트랜시버로 사용할 경우, 최대 1,600MHz의 순시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다. 징크 RFSoC DFE는 고객이 하드 IP 블록을 우회하거나 커스터마이제이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기존 및 새로운 GaN 전력 증폭기를 지원하는 자일링스의 현장에서 검증된 DPD를 활용하거나 고유의 자체 DPD IP를 삽입할 수도 있다.
이에 본 고는 가일즈 가르시아의 발표 내용을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여 옮겨본다.


자일링스의 Zynq RFSoC DFE에 대해서 발표를 드리겠습니다. DFE는 Digital Front-End를 의미합니다. 오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말씀드리게 될 본 Chip 같은 경우에는, 무선을 위한 Chip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SR(Xilinx)-2.jpg

자일링스에서는 RFSoC DFE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이는 통합 측면에서의 혁신이다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IP들을 하드와이어링 시켰구요, 이를 통해서 5G의 NR 요건들을 충족할 수가 있습니다. 2단계의 5G NR 요건들을 충족을 하면서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와트당 2배의 성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 Zynq RFSoC DFE가 왜 이러한 5G NR 측면에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지를 말씀드릴텐데요, 비용 효율적인 측면, 그러면서 동시에 유연함을 유지할 수 있다 라는 측면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 이 RFSoC DFE를 통해서 이 유연함을 유지할 수 있는데 이제 5G로 가면서 계속해서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Use case라든가 표준 측면에서 변화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유연함을 유지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SR(Xilinx)-3.jpg

기억을 좀 상기시켜 드리기 위해서, 저희 자일링스에서 그간 출시해왔던 Zynq RFSoC를 말씀드리면요. 2018년도에 저희가 이 4Ghz대의 GEN 1을 발표를 했었구요, 그런 다음에 GEN 2가 2019년도에, 그리고 2020년도에 GEN 3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GEN 2 같은 경우에는 일본과 중국쪽에 이 스펙트럼을 대응하기 위해서 나오게 되었구요, 그래서 이렇게 3개의 Bandwidth (대역폭)에 대해서 다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 3개 Device 모두 다 현재 생산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밀리미터 웨이브 역시나 지원 가능하구요. 이 RFSoC 1세대 같은 경우에는 저희 이 DFE가 아니라, RFSoC Gen 1 같은 경우에는 한국 쪽에서의 상용화 1단계때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KMW라고 하는 한국 고객사가 있는데요, 2주전에 해당 KMW는 발표를 ‘자일링스만 모든 라디오 쪽에서 사용을 한다’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MP 그리고 NR So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9개월 동안 시장 양상을 보게 되면 많은 RF등이 나오게 되었구요, 그 다음에 문의사항들이 고객사로부터 있고 저희는 3GPP쪽 표준화 작업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이 5G에 대한 2단계를 위해서 많은 새로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라는 점입니다.
표준화쪽 그리고 이동통신사들쪽에서 나오게 되는 이제 가장 많은 이 요건들이라고 하는 것이 그간에는 딱 고정되어 있는 대역폭대였다면, 이제 6Ghz에서부터 7.125Ghz에 이르는 이 unlicensed대의 대역폭에 대해서도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또 순시 대역폭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고, 더 많은 통합, 그러면서도 예전 것들에 비해서는 전력은 절반으로 줄였으면 좋겠다. 이와 같은 요건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네 그래서 저희가 이 Zynq RFSoC DFE를 이제 개발하기로 결정된 것이구요, 이 파란색 하단에 나와있는 이 블록 부분에 대해서 이것을 하드 와이어드 시켰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 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지만 이를 통해서 이 unlicensed 되어있는 이 대역폭들, 7.125Ghz대까지 지원할 수 있게 되었고, 더 많은 통합 그러면서도 저전력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R(Xilinx)-4.jpg

먼저 5G쪽에 대해서 말씀드리면은요, 지금까지 5G가 도입이 되면서는 윗단에 나와있는 Enhanced Mobile Broadband쪽에 집중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것이 3GPP쪽에서 표준이 나오게 될 때에 15차에서는 그것을 집중했었다라면, 이번엔 16, 그 다음에 17차으로 가게 되었을 때에는 새로운 Use case들이 나오게 되어서 이제 엔드 고객들이 좀더 다른 요청들을 하고 있는것인데요, 저지연을 요구한다던가 아니면 좀 더 대규모의 IoT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저지연 커뮤니케이션, 이런 것들을 요청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다른 플랫폼 들에서 사용이 되고 그러면서 새로운 Use case도 있는 동시에 Enhanced Mobile Broadband도 계속 지원이 되어야 하는 것이죠.
그 다음에 2주전에 3GPP의 표준화 기구에서는 이 17차 릴리스에 대해서 2022년 중반에 릴리스를 하겠다라고 기존에 했었는데 2주 전에 이것을 22년말까지로 이제 연장되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릴리스 17에 대해서 어떤 내용인지를 알고 있는데요, 저희 Zynq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이미 유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Release 17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서 ASIC같은 경우에는 2022년말에 릴리스 되는 17 표준 릴리스가 나올 때까지 ASIC 디자인을 Fix-closing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4G 구축했을 때에 비해서 5G 구축할때에는 이런 O-RAN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3GPP 스펙 상에서 이루어져야한다 라는 문제 때문에 더 구축할 때 복잡합니다.

SR(Xilinx)-5.jpg

4G랑 5G를 이제 비교를 해보시면은요, 4G 같은 경우에는 좀 더 경직된 획일적인 시장이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제 무선 사업자들이 있었고 이를 지원하는 무선 OEM들, 노키아, 삼성, 에릭슨 등이 N to N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사실 4G같은 경우에는 Use case도 하나밖에 없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이제 모바일 데이터쪽이라는 그 Use case만 있었던 것입니다. 5G같은 경우에는 새로운 Use case도 발생하고 있구요, 그 다음에 비즈니스 모델들도 달라지고 있고, 경쟁구도도 상당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뭐 Open-RAN이라든가 TIP같은 것을 이용해가지고 이제는 좀 더 작은 서플라이어들이라든가 Tier-2들까지도 이 비즈니스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소규모의 이런 기업들 같은 경우에도 이동통신사들에게 라디오라든가 뭐 분산장치라는 것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구요, 뿐만 아니라 이런 이동통신업계쪽에서도 좀 와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케이블 업체들이라든가 위성업체들까지도 이제 스펙트럼을 구매해가지고 이동통신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그 다음에 사설망 같은 것도 생겨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자체가 예전에 비해서 획일적인 시장이라고 보기 보다는, 상당히 단절된 시장으로 가고 있고 그래서 사업자들도 여러 공급 업체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되고 그 다음에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경쟁구도가 만들어져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장이 분절되다 보니까 다수의 무선 구성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지원할 수 있어야 되는데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이것을 지원할 수 있는 것에 비해서, ASIC같은 경우에는 이런 여러 다양한 무선 구성같은 것을 지원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SR(Xilinx)-6.jpg

그 다음에 3GPP 표준화 기구에서 나오고 있는 이러한 요청 사항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면은요, 먼저 왼쪽 상단에 나와있는 ‘대역폭 및 와트당 성능 요건 증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이제 순시 대역폭 같은 내용들도 있는데요, Zynq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이 무선 코어부분에 대해서 이것을 하드-와이어 시켰습니다. 그래서 하드 와이어드된 무선 코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통해서 이제는 성능이라든가, 그 다음에 전력소모 부분에 있어서 ASIC과 필적할만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사업자들쪽에서 나오고 있는 중요한 요건들 중 하나가 이제 단일한 라디오를 4G나 5G쪽 모두에게서 공유하기를 원하고 있는데요, 4G가 금방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아직 많은 국가들에서는 4G마저도 지금 정기에 나가고 있는 와중이기 때문에 수년간 4G와 5G는 공존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Zynq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이 표준화 기구에서 말하는 다중모드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LTE 및 5G를 단일 무선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O-RAN 부분에 대해서도 여러 사업자들이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 역시도 이제 복잡성을 더하고 있는데요, O-RAN같은 경우에는 무선 쪽에 저희들의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이 무선 장치쪽에 좀 더 집중이 되어 있고, 그 다음 분산장치들이 있는데 6주 전에 저희 자일링스 같은 경우에는 T1 Telco 가속기 카드쪽 발표도 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CU쪽이 있구요, 이것은 좀 더 소프트웨어쪽이긴 한데 여하튼 이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좀 더 유연함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Baseband 프로세싱 간의 어떤 무선 장치와 분산장치, 이런 것들을 좀 더 유연하게 분할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5G 스펙트럼이 사업자들에게 아직 완전히 넘겨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여전히 많은 국가들에 있어서 정부가 스펙트럼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쪽 부분에서의 여전히 변동성들이 있는 상황이구요, 이 3GPP의 16차 릴리스 같은 경우에는 Millimeter Wave의 윗부분, 그리고 Mid-Band에서의 약간 윗부분, 이러한 Unlicensed 스펙트럼 부분에 대한 내용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에 대응하기 위해서 유연한 플랫폼이 필요하고요, RFSoC DFE 같은 경우에는 FR1에서 다이렉트 RF 다중대역과 최적화된 밀리미터파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R(Xilinx)-7.jpg

RFSoC DFE같은 경우,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블록들, 아래 블록들 부분이 이제 하드와이어된 부분이고요, 여기에서 그런데 이 블록들이 바로 이 Full Digital Front-End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전 세대에 대해서 나와있던 저희 RFSoC들에서 이 블록들이 이미 이 프로그래머블 로직쪽에서 존재를 했고 이렇기 때문에 3GPP 표준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 사전에 검증된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소프트 로직으로써 필드에서 이미 구현이 되어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러한 블록들에 대해서 하드 와이어 코어로 만들기전에 이런 Capability 부분에 있어서 확신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던 것입니다.

SR(Xilinx)-8.jpg

저희가 Zynq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하드 와이어된 무선 서브 시스템을 갖춘 적응형 SoC로서 하드 와이어된 무선 서브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단일칩의 8T8R FDD/TDD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드 와이어된 블록 때문에 저희가 새로운 기능과 퍼포먼스를 시장에 제공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모든 Unlicensed 되어있는 스펙트럼 7.125GHz대까지 지원할 수 있게 되었고요, 그래서 이 Direct-RF DAC/ADC 지원 가능하고, 그 다음에 하드 와이어시킨 DPD덕분에 이 GaN PA들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파워를 필요로 하는 라디오들을 위해서 지원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리고 최대 400Mhz의 순시 대역폭을 지원하기 위해서 이 CFR를 역시나 하드 와이어드 시켰습니다. 그래서 이 순시 대역폭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슬라이드 부분에서 좀 더 말씀 드릴거구요, 효율적인 다중반송파, 다중대역을 지원하기 위해서 또 다른 하드 코어된 부분이 있고요, 그 다음에 이 신호 프로세싱 IP 부분에 대해서도 하드 와이어시켜서 그리고 이 신호 프로세싱 IP 부분 같은 경우에는 리샘플링과 이퀄라이저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SR(Xilinx)-9.jpg

그러면 이것이 어떠한 컴퓨팅 성능, 전력소모에서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게 되면요, 2배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 세대에 비해서, 지금 회색으로 표시된 것이 이전 세대, 붉은색으로 나와있는 것이 Zynq RFSoC DFE인데요, 각각의 이러한 하드 블록당으로 봤을 때의 이 컴퓨터 성능 자체가 한 2배 이상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2단계의 5G 구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그 다음에 채널당 더 많은 프로세싱을 할 수 있다라는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 총 전력소비에서도 50%를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절감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전력 부분에서의 절감 효과는 이 블록들을 하드 와이어링 시켰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DFE에서 소프트 부분으로 되어있었던 부분들을 이제 하드 와이어드된 부분으로 전환하면서 각각의 블록들에 대해서 한 80% 정도 이 전력의 소모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한 개선을 할 수 있었던 부분이 이 적응형 로직 부분에서의 최적화를 이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 때의 전력 소비를 50% 절감할 수 있었구요, 이 디바이스 같은 경우에는 이전 세대에 비해서 컴퓨팅 성능은 2배, 그리고 총 전력소비는 50% 절감했다라는 걸 봤을 때, 이것은 뭐 혁명, 진화 뭐 이런 표현으로는 설명 안 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혁신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SR(Xilinx)-10.jpg

지금 이 슬라이드는 보시는 게 조금 복잡하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제 설명 자체는 좀 간단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회색으로 표기 되어있는 모든 블록들의 경우에는 DFE Chain으로써 이 부분들은 모두 다 이 RFSoC DFE에서 하드 와이어드된 부분들입니다. 그런데 그것 자체가 굉장히 혁신적인 것이구요, 아울러서 이 밑에 붉은 색으로 되어있는 적응형 로직쪽이 그런데 각각의 블록들에 대해서 인풋 아웃풋쪽에서 다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각각의 블록들에 대해서 추가하거나 아니면 여기 있는 블록들을 우회함으로써 자체적인 블록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자기의 아키텍처에서는 해당 블록이 필요하지 않다라면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하는 유연함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많은 Use case들 같은 경우에는 여기에 나와있는 이 DFE Chain을 그대로 사용을 하고 이것을 변경하거나 추가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DAC, ADC 부분이라든가 O-RAN 또는 CPRI, eCPRI 이런 쪽 모두에서 이제 그냥 나와있는 저희가 하드 와이어링시킨 이 DFE를 그대로 사용할거라 생각하지만, 일부 고객사 중에서 자신들만의 어떤 특별한 기법이 있다라고 생각할 때에는 그것은 프로그래머블 로직쪽에서 뭔가를 작업을 하고 그 다음에 이 블록들에 대해서 우회하거나 추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고객사들이 이 적응형 로직 같은 경우에는 새로운 Use case가 나오게 된다던가, 아니면 표준화쪽에서 새로운 기능들, 초기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 도입이 되었을 경우 그것을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함을 이러한 쪽에서의 적응형 로직쪽에서 대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는 고객사들이 뭐 자체적으로 구현하고 싶은 것이 있다고 할 경우에는 이 적응형 로직 부분을 활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SR(Xilinx)-11.jpg

저희가 봤을 때 굉장히 중요한 기능이라고 하는 부분을 말씀드리면은요, 저희가 업계에서 유일하게 400MHz대의 순시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는 무선 플랫폼으로써 이것은 업계의 2배 수준입니다. 그래서 이 400MHz의 8T8R에서는 최대 7.125GHz까지 지원 가능하구요, 그 다음에 이 밀리미터 웨이브쪽 같은 경우에는 최대 1,600MHz의 순시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D2R일 경우. 사업자들이 4G와 5G를 같은 라디오상에서 이제 사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 순시 대역폭을 활용함으로써 같은 라디오를 가지고 캐리어들을 여러 명을 지원할 수 있구요, 그 다음에 한 라디오를 가지고 4G, 5G를 다 지원할 수 있다라고 할 때에 이것은 사업자 입장에서는 설비 투자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4G투자와 5G투자를 같이 공유해서 사용을 할 수 있다라는 것이구요, 그 다음에 이제 랜 공유(랜 쉐어링)가 가능한데 이것을 통해서는 다중 사업자들이 공유까지 가능한 것입니다.
동일한 무선 장치를 여러 사업자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되는데 만약에 2-3개의 사업자들이 같은 하드웨어를 공유하게 될 경우에는 CAPEX를 줄일 수 있는 것이죠, 설비투자를 줄일 수 있고, 그 다음에 해당 하드웨어부분에 대해서 정비하는 것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CAPEX, OPEX 다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고, 그런데 이것이 저희가 이 순시 대역폭이 400MHz대까지 지원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더 클수록 서로 더 많은 사업자들이 공유하고 그 다음에 4G, 5G 공유하고, 밴드 스펙트럼을 공유하고 하는데에 훨씬 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SR(Xilinx)-12.jpg

ASIC계의 비즈니스 모델을 한번 살펴보면요, 4G, 5G 시대를 비교했을때에 ASIC이 4G를 지원했던 것과 비교했을 때 5G를 지원했을 때에는 3배 정도 더 추가 비용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 초기 설계비용 NR 비용이 3배 더 높구요, 그 다음에 워낙 시장 자체가 굉장히 분열이 되고 있기 때문에 5G 시장에서는 굉장히 높은 볼륨, 즉 ASIC이 적용될 수 있는 그런 높은 볼륨대의 시장 자체가 조금 없어지고 있고, 그 다음에 3GPP쪽에서 나오는 이런 표준화, 진화 속도를 봤을 때에 이 ASIC이 가지고 있는 개발 주기 2년이라고 하는 것이 너무 긴 것입니다.
제가 말씀드렸다싶이 이 3GPP쪽에서 Release-17, 18 이렇게까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한 10년동안 이 5G쪽에서는 계속되는 업그레이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런데 이 업그레이드가 발생할 때마다 ASIC이 2년 개발 및 비용들을 생각했을 때 너무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이런 OEM들 입장에서는 ASIC을 사용했을 때에는 이것이 비용 측면에서 상당히 부담이 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서 이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훨씬 더 통합이 되어있기 때문에 Product Life-cycle로 봤을 때 훨씬 더 길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SR(Xilinx)-13.jpg

그 다음에 이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라디오 노드 측면에서 굉장히 확장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Small cell node에서부터 Multi-mode, Micro cell, 그리고 Massive MIMO까지 다 확장이 가능한 것입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Zynq RFSoC DFE같은 경우에는 ASIC과 그 다음에 자일링스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장점 모두를 다 결합했다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ASIC쪽에서는 비용적인 측면, 그 다음에 퍼포먼스, 그리고 전력소모쪽의 장점들을 가져오는 동시에 자일링스가 가지고 있었던 시장 출시시간의 단축, 그리고 적응성이라고하는 부분에서의 장점을 두루 갖추면서도 또 RF 통합까지 되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양쪽 속성을 모두 다 결합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R(Xilinx)-14.jpg

이제 요약을 말씀을 드리면, 대규모의 5G NR 구축을 위한 Zynq의 RFSoC DFE의 발표를 저희가 하는 것으로써 이는 매우 혁신적인 하드 와이어된 IP의 통합입니다. 그래서 와트당 2배의 성능으로 전력 소모는 줄이면서 성능은 높였기 때문에 이 2단계로 진행되고 있는 5G NR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고 적절한 유연성과 비용과는 균형을 갖춘 무선 솔루션입니다. 그리고 또 진화하고 있는 5G에 대응할 수 있는 적응형 하드웨어이구요, 저희 Zynq RFSoC DFE는 2021년 상반기에 Shipping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SR(Xilinx)-15.jpg

자일링스 유무선 그룹 총괄 책임자겸 수석 부사장인 가일즈 가르시아는 “자일링스는 처음으로 5G의 저전력, 저비용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적응형 로직 보다 강력한 애플리케이션별로 특화된 하드와이어드된 IP를 갖춘 무선 플랫폼을 공급한다. 5G에 대한 시장 요구가 진화함에 따라, 통합 RF 솔루션은 미래의 표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적응이 가능해야 한다. 징크 RFSoC DFE는 이러한 적응성과 함께 고정형 기능 IP 간의 최적의 균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5G의 상용 구축 및 새로운 적용사례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공급망에서는 시스템 벤더들이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적응성이 뛰어난 미래지향적 장비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연한 컴포넌트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오픈랜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이러한 요건을 필요로 하며, 유연한 설계가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며, “하드와이어드된 블록과 적응형 로직을 균형 있게 결합한 징크 RFSoC DFE는 FPGA에서 제공되는 설계 유연성 및 커스터마이제이션 기능과 함께 일반적으로 ASIC이 갖추고 있는 비용 특성을 모두 제공하는 독보적인 제품이다”고 밝혔다.

leekh@seminet.co.kr
(끝)
<저작권자(c) 반도체네트워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PDF 다운로드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에 의한 수집/이용 동의 규정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PDF 다운로드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십니까?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 거부 시 다운로드 하실 수 없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하면,
(1) 신규참여자 : 성명/전화번호/회사명/분야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2) 기참여자 : 이메일 입력만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회원 정보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