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 높은 인덕터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법
자료제공/EPCOS-TDK 제공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자율 주행 시스템(ADS)은 안전필수 자동차 자율 주행 시스템으로, 센서 입력을 바탕으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다수의 고급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이러한 프로세서는 통상적으로 다양한 저전압 레벨에서 작동하지만 최대 두 자릿수 암페어(A) 범위의 전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전력 관리 집적 회로(PMIC)가 프로세서에 여러 종류의 전압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지만, 안정적인 전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신뢰성 높은 인덕터가 필요하다. 이러한 인덕터는 최대 10MHz의 전력 스위칭 주파수에서 적은 전력 손실로 대량의 전류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인덕터는 작은 인쇄 회로(PC) 기판 실장 면적과 낮은 높이로 체적 효율적이어야 한다. 자율 주행 시스템의 모든 부품과 마찬가지로, AEC-Q200과 같이 자동차 산업에서 요구하는 엄격한 신뢰성 및 안전 표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 기사에서는 ADAS/ADS의 처리 요구 사항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그런 다음 이런 응용 분야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TDK의 인덕터를 소개하고, 이 인덕터의 고유한 특성이 견고하고 안전한 자동차 설계를 보장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살펴본다.
자율 주행 시스템
통상적인 ADAS/ADS는 자율 주행에 필요한 신속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여러 센서와 연결된 특수 프로세서를 사용한다(그림 1).
전력 인덕터는 전자기장에 에너지를 저장하는 수동 소자이며, 전원 공급 장치 회로와 DC/DC 컨버터에 널리 사용된다. 전력 인덕터는 강압 또는 벅 컨버터로 PMIC와 함께 사용되며, 전력 변환 프로세스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이다(그림 2).
스위치가 꺼져 있는 경우(TOFF), 인덕터에 저장된 에너지가 정류 다이오드를 통해 부하에 계속 전류를 공급하기 때문에 ‘스위치 꺼짐’ 화살표로 표시된 바와 같이 인덕터 전류는 같은 방향으로 계속 흐른다. 이 TOFF 상태 동안 인덕터에는 출력 전압 VOUT이 역방향으로 작용되고 인덕터 전류는 Ipeak 값보다 감소한다. 그 결과 삼각 리플 전류가 발생한다. 리플 전류의 값은 전력 인덕터의 유도 용량과 관련이 있다. 유도 용량값은 통상적으로 정격 출력 전류의 20% ~ 30%의 리플 전류가 발생하도록 설정된다. 출력 전압은 스위치의 듀티 사이클에 비례한다.
부하가 갑자기 증가하면 출력 전압이 강하되어 출력 커패시터를 충전하기 위해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피크 전류가 짧은 시간 동안 전력 인덕터를 통해 흐르게 된다. 전력 인덕터의 값은 컨버터의 과도 응답에 영향을 미치며, 인덕터의 값이 작을수록 회복 시간이 빨라지고 그 값이 클수록 회복 시간이 길어진다.
차량 환경에서 사용될 때 이러한 인덕터는 매우 높은 전기 및 기계 표준을 충족해야 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성이다. 차량에서 작동하기 위한 수동 부품의 신뢰성과 품질은 자동차 전자 위원회(AEC)에서 정한 표준에 따라 인증된다. 수동 부품은 AEC-Q200에 따라 인증을 받는다. 이 표준은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모든 수동 전자 부품이 충족해야 하는 응력 내구성에 대한 글로벌 표준이다. 테스트에는 충격, 진동, 습도, 솔벤트, 납땜 열, 기판 굴곡, 정전기 방전(ESD)에 대한 내성이 포함된다. 테스트에는 극한 온도 노출 및 열 순환을 동반하는 -40℃ ~ +125℃의 온도 테스트도 포함된다.
자동차 응용 분야의 경우 인덕터는 크기가 작아야 하며 예상되는 자동차 온도 범위에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범위에서 기능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전력 손실 및 온도 상승을 최소화하기 위해 낮은 직렬 저항이 필요하다. 인덕터는 또한 일반적으로 PMIC에서 사용하는 2MHz ~ 10MHz 범위의 전력 스위칭 주파수에서 작동할 수 있어야 하며, 고포화 전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높은 과도 부하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자동차용으로 설계된 전력 인덕터
EPCOS-TDKare의 CLT32 계열 전력 인덕터는 ADAS/ADS 응용 제품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높은 신뢰성, 높은 정격 전류, 낮은 직렬 저항, 고포화 전류 및 작은 크기를 특징으로 한다(그림 3).
CLT32 전력 인덕터는 통합 단자 구조를 가진 일체형의 두꺼운 구리 코일 주위에 형성된다. 이는 불안정한 작동을 유발할 수 있는 내부 연결이 없음을 의미한다. 또한 두꺼운 구리 코일은 직렬 저항을 0.39mΩ까지 낮게 유지하여 전력 손실을 최소화한다. 저항이 낮을수록 부하가 걸렸을 때 발생하는 열도 낮아진다.
코일은 코일의 코어와 외부 하우징을 모두 형성하는 새롭게 개발된 강자성 플라스틱 성분으로 오버몰딩되어 있다. 코어 재료는 고온 및 고주파 응용 분야에서도 탁월한 전기적 특성이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코어 손실이 적다는 점이다. 또한 저압 및 저온에서 가공할 수 있는 소재의 특성 덕분에 생산 중 코일에 가해지는 응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코어 재료는 대체 가능한 페라이트 소재에 비해 부드러운 포화 특성을 제공한다. 자기 포화로 발생된 유도 용량의 변화는 포화 드리프트로 표현되는데 이는 유도 용량의 백분율 변화로 측정된다(그림 4).
TDK CLT32 전력 인덕터는 표 1에 표시된 대로 17nH ~ 440nH의 유도 용량 값으로 제공된다.
전력 인덕터의 손실에는 코일의 직렬 저항에 비례하는 DC 손실이 포함된다. 스킨 효과, 히스테리시스 손실, 와전류 손실로 인한 AC 손실도 있다. 와전류 AC 손실은 코어 재료와 연관되어 있다. 박막 또는 금속 복합 인덕터와 같은 대체 기술에 비해 CLT32 인덕터는 리플 전류 전력 손실이 더 낮다(그림 5).
결론
TDK CLT32 계열 전력 인덕터에 통합된 혁신적인 설계 개념은 경쟁 기술보다 더 작은 크기와 더 나은 전기적 성능을 제공하면서 더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 온도 범위가 폭넓고 주파수 범위가 광범위하므로 차세대 ADAS/ADS 설계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인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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